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세탁기를 오랜기간 사용하게되면 빨래 후 통 건조 및 주기적인 세탁조 청소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세탁조 세정제를

사용하더라고 분해를 하게되면 물때가 많이 끼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를 위해서 간단한 도구들이 필요한데 저는 전동드릴, +자 주먹드라이버, 10mm T자 렌치를 사용

하였습니다. 세탁조 분리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렌치가 없어 완전 분해는 하지 못했습니다.

간단히 사진으 보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의 모든 과정을 찍어 올려드리고 싶으나 청소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전 과정을 찍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리고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세탁기 뚜껑 부분을 보시면 버튼 조작부가 있는데 그 부분에 동그랗고 작은 뚜껑으로 마감처리 한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 3군데에 마감 처리를 해두고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 부분을 송곳이나 얇은 -자 드라이버로 분리해 줍니다.

 

볼트 3개가 있는데 풀어주시고요 버튼 조작부를 재끼면 쉽게 뒤집어 집니다 뒤집어진 부분을 보시면 전선들이 조작 버튼 PCB에 연결 되어있고 이 부분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전선을 제거하실때 위치 기억을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쉽게 되어있습니다.

 

그 후 PCB를 분리 하시면 양쪽 모서리 부분에 2개의 볼트가 있는데 제거 하시고요 뒷편 물을 주입하는 벨브 양 옆으로 두개의 큰 볼트가 있습니다. 그것까지 제거해주시면 뚜껑 부분이 사진과 같이 위로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뒷부분에 전선과 물높이 조절 호스가 있으니 분리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고정할 만한 나무로 분리 작업을 시작합니다~

 

 

 

 

 

 

세탁조 밑에 돌아가는 판이 있는데 그 판도 마찬가지고 분리합니다 중간 부분에 캡이 있는데 그것도 송곳이나 얇은 -자 드라이버로 들어 올리시면 간단히 제거되고  10mm T자 렌치를 사용하여 분리해주고 떼어 냅니다.

 

잘 들어올려지지 않으면 양 옆에 구멍에 세탁소에서 주는 옷걸이를 활용하여 들어올리시면 쉽게 분리됩니다

응용해 보세요~

 

 

 

 

 

 

분리된 세탁조 모습입니다. 이 부분은 아무리 약품을 써도 이거 이상 제거가 되지 않았습니다. 2회에 거쳐 약품을 사용했는데

물때가 벗겨지지 않은 모습이고 먼지거름망 있는 부분이 막혀 먼지가 걸리지지 않고 빨래가 끝났을때 옷에 붙어 세탁을 하느니만 못한 결과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중 위 세탁조와 분리된 모습인데 6개의 볼트를 제거하시면 스틸 세탁조가 분리되어 나옵니다.

중간에 가장 큰 볼트를 제거할 수 있는 공구가 있으시면 하나만 풀어도 분리가 되는데 쉽게 분리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두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세탁조 청소가 시급해 보이네요. 세탁 후 항상 뚜껑열고 건조 시키고 했지만 그래도 물때가 제거되지 않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드럼 세탁기 세탁조 청소보다는 식은죽 먹기라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ㅎㅎㅎ

 

 

 

 

 

 

먼지거름망을 제거하니 이렇게 먼지들이 썋여서 더이상 걸리지지도 않고 때가 끼어있는 모습입니다.

 

 

 

 

 

 

세탁조 청소 중 바로 이 부위가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완료된 빨래에 그대로 먼지가 붙어 나올 수 밖에 없게 만들었던 곳이네요. 먼지 거름망이 역활을 못하고 없던 먼지도 다시 빨래에 붙여주는 아주 몹쓸 곳이죠.

 

삼성전자는 이 부분을 세탁조 분해 없이 분리할 수 있게 만들어 줬으면 좋겠네요 요즘은 개선품이 나왔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이미 5년전 세탁기이다 보니 개선품이 나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세탁조를 집에서 직접 할 수 있는것도 공업계 학교 출신이고 삼성전자서비스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어 간단히 청소가 가능했지만

사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분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도움을 조금이나마 드리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네요 ㅎㅎ 도움이 되시기를..

 

 

 

 

 

 

분해하는데 15분 걸린거 같은데 청소하는데 1시간 30분은 걸린것 같습니다. 집이 넓은편이 아니라 이리저리 들고 다니며...

물때가 또 하수구를 막기도 하고 중간 중간 청소하며 하수구 안막히게 뚫어주며 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ㅎㅎ

 

 

 

 

 

스틸 부분을 말끔히 청소했더니 거의 새제품이 되어버렸네요 ^^ 스틸부분은 상처가 안나게 조심하셔야합니다.

볼트를 풀면서 내부에 상처를 내면 옷이 걸려 옷이 상할 수 있으니 그점을 꼭 숙지하시고 분리하셔야해요 청소할때는 상처날 일 없겠죠?

 

 

 

 

 

 

플라스틱 부분은 수세미로 청소하니 금방이더라구요~

어렵지 않게 청소 완료~~ 정말 지치네요~

 

 

 

 

 

 

이렇게 분리한 모든 부품들을 세척하고 나니 제 마음도 홀가분해주네요~ 와이프도 좋아하겠죠?

먼지거름망이 가장 더러웠는데 청소할 수 없는 부분을 청소해주니 정말 좋네요~

 

 

 

 

 

 

끝으로 먼저거름망 틈에 숨겨져 있던 먼지들 입니다. 세탁조 청소 및 분해하시기 어려우시면 꼭 서비스센터나 전문업체에 의뢰하셔서

꼭 한번씩 청소해보세요~ 전문 업체들은 좋은 세척액도 들고 다닐텐데.. 전 그냥 집에 있는 세제와 물만 사용했습니다.

 

물때에서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걸 보니 청소를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정말 집에서 하시기 힘드시면 비용이 들더라도 한번씩은 꼭 받아보세요~ 전직 서비스 사원으로써 옆에서 너무 지켜보시면 긴장해서 기사님이 일을 잘 못해요..

 

분해가 다 되고 청소할때쯤 음료수 한잔 들고 베란다로 가보세요~ 헉 하실꺼에요 ㅎㅎ 우리집 세탁기가 이 모양이라니?????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세탁기는 물이 완전히 빠지지는 못해요 세탁기 배수구쪽으로 약간 기울여 주시면 좋을것 같은데 수평이 너무 안맞으면 탈수 시 세탁기가 작동하지 않고 수평 맞추려 물을 많이 사용하니 물이 자연스럽게 천천히 흘러갈 수 있게 약간만 기울여 주시면 좋겠네요 완벽하게 빠지지는 못해도 모여있는 물을 최소화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전문적인 의견은 아니고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그리고 세탁조 청소를 했으니 언제나 그렇듯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됩니다~ 오랜만에 분해의 역순이란 말을 사용해보네요~

 

드럼세탁기는 이거의 몇배는 더 힘든 작업이 필요합니다. 드럼 세탁기는 직접하시기 어려울꺼에요 또 할 수 있다 하더라도 내부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톤 또는 철의 무게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혼자는 힘들어요 또 분해도 어렵고..

 

분해해 보시면 왜 드럼세탁기가 무거운지 아실껍니다. 통돌이 세탁기는 남자 혼자 들고 이리저리 움직여도 힘든건 아닌데 드럼은 달라요~

 

이상 세탁조 청소방법 및 분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