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국가기술자격증

수렵면허 및 총포소지허가증 발급절차 통합 후기

728x90
반응형

목차

    1. 수렵면허 시험일정 확인하기

    관활 도청 또는 시청에 시험 일정이 공지되고 있습니다. 저는 강원도에 살고 있으니 강원도청에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2022년 시험 일정을 체크하고 상반기에 시험을 치뤘습니다.

    https://hanzou.tistory.com/346

     

    [도전] 2022년도 수렵면허시험 후기

    취미로 겨울에 스키장만 다녔는데 이젠 제 나이도 있고, 가족 생계도 걱정을 해야하는데 부상을 당하면 큰 타격을 입기 때문에 취미를 조금 바꿀만한게 없을까 고민을 하가다 수렵면허에 관심

    hanzou.tistory.com

    위 링크를 보시면 시험 일정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원서접수 기간을 보시면 상반기는 3월, 하반기는 5월인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서 공고는 3월 이전에 공고를 한다는것을 예상하실 수 있으니 관활 관련 기관을 자주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강원도는 2월 14일에 수렵면허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게시했네요. 시험 일정은 최초 공고 후 수정될 수 있으니 접수기간 전 자주 확인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접수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10,000원이고 결제 수단별 소정의 처리 비용이 들어갑니다.

     

    2.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과목별 40점이상 평군 60점이상 득점하시면 필기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시작 후 50분이 경과하면 퇴실이 가능합니다. 기출문제만 잘 보셨다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생동물의 대한 지식이 부족하니 수렵면허 시험과 관련된 서적을 한권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수렵면허 강습신청

    필기시험이 합격되면 수렵면허 강습을 꼭 받으셔야 수렵면허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hanzou.tistory.com/348

     

    수렵면허 합격증 발급 및 수렵강습 신청

    기다리고 있던 수렵면허 합격증이 집으로 우편발송 됐네요. 별건 아니지만 합격증이 집으로 도착하니 찾으러 갈 필요도 없고 너무 좋았어요. 수렵강습 신청을 해야할 시기가 됐을거라고 생각했

    hanzou.tistory.com

    위 링크를 보시게 되면 좀 더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렵면허 강습은 야생생물관리협회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강습일정을 확인하시고 일정에 맞춰 거주지와 가까운 시행장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정이 언제 나올지 모르니 수시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선착순 접수이니 원하시는 날짜에 잡으려면 빠른 접수가 필요합니다.

    https://www.kowaps.or.kr/KOWAPS_HOMEPG/HOMEPG_APPVAL/APPVAL_INDEX.aspx

     

    야생생물관리협회 일정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정신건강감정서 및 신체검사

    1. 정신건강감정서

    가까운 정신건강관련 병원에서 발급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발급하는 곳이 몇군데 없으니 전화 상담을통해 확인 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렵면허 및 총포소지허가증을 발급 받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니 2장 발급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신체검사

    종합병원 또는 수렵용 신체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을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 모르시거나 찾기 어려우시면 관활 경찰서에 문의 하시면 수렵용 신체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병원을 알려주고 있으니 체크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렵면허를 발급 받을때는 신체검사서를 운전면허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총포소지허가증을 발급 받으실 때에는 꼭 필요한 부분이니 시간적 여유가 있으실때 꼭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수렵면허증 발급

    정신건강감정서 및 신체검사, 증명사진,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시고 관활지자체에 방문하시어 발급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국민채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바로 되팔면 되니까 대략 3만원정도 지참하시고 구매내역을 담당자에게 접수하면 절차는 끝이 납니다. 수령방법은 방문수령 및 등기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방문수령을 했으며, 등기로 안내문이 오도록 요청 드렸습니다.

     

     

    https://hanzou.tistory.com/351

     

    수렵면허증 발급 방법

    1. 수렵면허 강습 이수 수렵면허시험에 합격 하셨다면 수렵강습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렵 강습을 이수하지 않으면 면허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https://hanzou.tistory.com/348 수렵면허 합격증 발

    hanzou.tistory.com

     

    6. 총포소지허가증 및 수렵용 총기 구매

    1. 총포소지허가증

    현제 진행중에 있는 상태이므로 총포 구해 후 작성할 예정입니다.

    2. 수렵용 총기(공기총, 엽총)

    현제 진행중에 있는 상태이므로 총포 구해 후 작성할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제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