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구매대행

해외 구매대행업을 하다가 상표권 침해 내용증명을 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최근 해외 구매대행을 하는 쇼핑몰이 많이 늘어났죠?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최초 운영시 무엇을 판매해야 할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가 잘 알고있는 분야의 상품을 판매해 보려고 무수히 많은 시도를 했지만 이렇다할 매출이 발생하진 않았어요. 완전 제로의 매출은 아니었지만 2주에 주문 하나가 들어올까 말까 했죠.

 

스토어를 오픈하고 2년정도 상품 업데이트는 하지못하고 방치를 하다가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카페를 보며 다시 스토어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다가 해외 쇼핑몰의 상품을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후 수백개의 상품을 프로그램이 수집하는 것들이 있다는걸 알게됐습니다.

 

이 대량등록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장점으로는 무엇이 팔릴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투잡을 하시는분들은 아주 편리하게 상품 등록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을 줄이고, 판매되는 상품만 남기도 삭제 후 새로운 상품을 등록하는데 매우 유리하죠.

 

하지만 장점만 있을까요? 그렇지 않아요.

첫째로, 수집하는 상품 중 가품이 있거나, 브랜드 상품, 이미지에 너무 노출이 심하거나 하면 네이버, 쿠팡 등 여러 쇼핑몰에서 제재가 들어옵니다. 심각성에 따라 퇴점도 가능하죠.

실제로 저는 이런 이유로 경고 조치 후 주의단계에 있습니다. 한번의 경우 후 퇴점이 된다고 알려온 상황이죠.

 

위 내용은 다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상표권 침해 내용증명에 대해 간단히 저의 경험을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내용증명의 내용은 판매내역을 달라, 게시일 합리적인 배상 등 7일 이내에 보내지 않으면 민, 형사상의 필요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는 내용이이었습니다.

이 내용증명을 받고 도대체 뭘?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궁금했던건 합리적인 배상이었어요.

근데 배상을 해주려면 내가 뭔가 피해를 줬다는 내용인데 그게 뭔지 몰랐어요. 그래서 전화를 했죠. 내용증명을 받았는데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다고 하니, 내용증명에 메일주소로 연락을 주면 관련 자료를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관련 자료를 받았는데 이미 네이버의 지재권 메일을 받아 삭제가 된 상태였어요. 물론 판매건도 없었죠.

그래서 이걸 보내주면 되는지 여기저기 물어보고, 알고 지내는 법무사님께도 전화를 해서 물어봤더니 판매 안된것만 보내라고해서 그렇게 했죠.

 

위 메일을 받고 올린 상품중에 나도 모르게 브랜드가 올라갔나보다 하고 삭제를 했습니다. 이 이메일을 받아보신분들은 어떤 내용인지 잘 알고계시리라 생각되네요. 물론 저는 올린 상품이 브랜드인지 브랜드였다면 정품인지 소명할 방법을 몰랐어요. 정품 소명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소명 자료를 구해서 소명하면서까지 제 에너지를 소진하고 싶지도 않고, 삭제하고 다른 상품을 수집하는게 더 빠르겠다라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삭제를 해버렸는데 약 한달 후 이런 내용증명을 받고, 그 내용을 일고 난 후 원하는 내용을 만족 시키실 자료를 보내주었습니다. 판매내역, 게시일부터 삭제일, 재고는 당연히 구매대행이니까 없다는 내용을 간단히 표를 만들어 보냈죠. 그리고 사과문을 함께 첨부해 보내드렸습니다.

아! 다시는 올리지 않겠다는 확약서도 요구해서 그것도 보내드렸요. 저는 살면서 내용증명을 받은게 처음이라 가슴이 두근두근 했어요. 마음은 떨리지만 그래도 냉정해지려 많이 노력했어요.

 

여기저기 찾다보니 이런 합의금이 목적인 내용증명을 받으신 분들이 아주 많았어요. 같은 법률사무소도 있었고, 또 아닌 경우도 많았고요. 대응은 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판매내역을 보내는건 안하는편이 좋다는 내용이 많았던것 같네요.

또 저와 같은 대응 말고 그냥 무시하는것을 추천하시는 경우도 많았고요. 모두 개인의 선택 같아요.

 

하지만 나중에 소송을 할 경우 판매내역이 때문에 후회를 하시는분도 계셨어요. 저는 없으니까 없다고 보냈지만 있는데 없다고 보내는건.. 음...

그래서 무대응을 얘기하시는거 같기도해요. 어떤 변호사님은 내용증명은 편지에 써있는대로 다해주는 경우가 있냐고 반문하시는걸 보고.. 아~ 그렇구나 하고 제가 잘못알고 있던걸 일깨워 주셨습니다.

 

7일 이내에 발송을 했지만 수신만 한 후 합의하자 뭐 이걸 더 보내라 어떤 연락이라도 오겠지? 하고 기다렸는데 그런 연락은 없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마무리가 되는구나... 상품 등록할때 좀 더 신경을 써야겠다.

수집하는 과정보다 제가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 번역된 제목, 상품의 이미지를 최대한 유심히 보고 브랜드 같으면 과감히 삭제 해버립니다.

 

저는 내용증명을 받고 상표권, 병행수입, 판매를 하면 안되는 브랜드, 상품에 대한 특허 등 많은 자료를 확인하고 한단계 성장한 느낌이에요. 처음에는 와~ 이런 리스크를 내가 감당하면서 해야하나? 구매대행 포기해?

라고 생각을 했지만, 지금 포기하면 앞으로 살아갈때 어떤 일이 발생해도 나아가지 못할것만 같았어요.

그래 내가 손해를 보더라도 이번에 끝까지 가보자!! 그래서 잘못은 했다면 처벌을 받고 합의해야할게 있다면 합의를 그때 하자!! 이렇게 결심을 했는데 아무런 연락이 없어 약간의 허무함이 들던 차

 

느닷없이 경찰서에서 고소가 됐다고 전화가 오는거에요!!

이건 또 뭐지? 고소에 대한 내용은 현재진행형입니다. 결과가 언제나오는지 모르지만 결과가 나온 후 2부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약간 아쉽게 내용이 마무리 되지만 진행되는것에 대행 결론이 나오지 않아 제가 뭐라 할 방법이 없네요.

 

https://hanzou.tistory.com/334

 

구매대행 상표권위반으로 형사고소 사건종결 후기

얼마전 저는 A브랜드 상품을 대량수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하는 과정에서 함께 수집이 되었습니다. 물론 상표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검수 과정에서 직접 통과를 시켰죠. 해골이 무슨 브랜

hanzou.tistory.com

 

하지만 고소장이 접수되면 그 고소장을 확보해야겠죠? 그 방법을 다은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확보 방법을 모르고 경찰서에가서 눈으로 보고 왔죠. 이런 저의 무지함으로 몸이 고생을 하네요..

 

https://hanzou.tistory.com/335

 

고소 / 고발 당했을 경우 고소장 확보를 꼭 해야합니다.

얼마전 저는 내용증명을 받고 매우 당황을 했으나 내용증명에 요구사항을 보고 성심껏 원하는 내용을 보내주었습니다. 그런데 합의금을 요구하는것 같아 그 내용을 정확히 알려주는것도 없어

hanzou.tistory.com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