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이야기/우레탄방수

춘천 학곡리 신축 옥상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

728x90
반응형

 

춘천 학곡리 신축 옥상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깔끔하게 청소 후 하도 작업 후 중도 1회 롤러 시공 후 2회 도막을 올리는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중도 작업을 2회 시공하는것은 콘크리트에서 기포가 올라오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간이 더 들어가더라도 2회 시공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콘크리트면이 일어나는 부분들이 있네요  이렇에 일어나게되면 옥상 우레탄 방수 작업을 아무리 잘 했다고 해도 들고 일어나게 되면 하자가 잡힐 수 있습니다.

 

 

이런 면은 헤라를 이용해서 모조리 긁어줍니다. 면처리를 잘해주어야 깔끔한 방수가 되겠죠?

또 이 옥상에는 조립식으로 지어진 가정집이 있기 때문에 수시로 사람이 왔다갔다 하는 부분이기도 해서 깔끔하게 방수를 해드려야겠죠?

 

이렇게 청소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콘크리트가 일어나는 부분들은 전부 제거하고 청소까지 마무리!

 

사람이 올라가지 않은 부분은 하도작업을 미리해 두었습니다. 혼자해도 되는 면적이라 다른 현장에 가있을때 작업이 진행됐네요

우레탄 하도 작업과 모서리 부분으로 우레탄 실란트를 이용해 메꿔주었습니다. 바로 밑은 계단이기 때문에 계단 천장으로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죠

 

 

아까 청소한 부분도 옥상 우레탄 하도작업이 진행됐습니다. 날이 좋아서 그런가 건조가 빠르네요

 

바닥면이 완전히 말랐는지 확인 후 옥상 우레탄 중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2액형 우레탄 중도이기 때문에 교반이 잘 되야합니다. 잘 섞을 수 있는 교반기를 활용해서 약 3분 가량 섞어주게 됩니다.

 

가장 높은곳부터 낮은곳으로 이용하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롤러를 이용하여 얇게 1회 발라줍니다.

사용중인 깡통은 빈 깡통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에폭시 라이닝 제품이었는데 사용 후 말려뒀다가 이렇게 필요할때 활용해 줍니다.

빈통을 판매하기는 하지만 비용을 들여서 구매해야 하니 이렇게 재활용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기 합니다.

 

1차 옥상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함께 작업을 했기 때문에 미처 사진으로 남기지 못하고 완료된 현장만 찍게됐습니다. 기포가 잘 잡히게 얇게 시공후 건조되기를 기다리면 끝~

 

입구와 가까운곳에 얇게 시공된 부분을 자세히 찍어봤습니다. 방수 작업은 누구나 셀프로 가능하지만 경험이 없기 때문에 셀프 시공시 에로사항이 많이 있을것 같습니다. 안되겠다 싶으면 작업 중단하시고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는것이 좋겠네요.

하도와 상도는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지만 중도를 잘못 시공하면 금액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어마어마한 손해를 입게됩니다.

24시간정도 건조를 시키고 2차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이 진행됩니다.

 

다음날 오전 얇게 시공되어서 그런지 건조가 아주 잘됐네요 들어가서 이곳저곳 문제생긴곳은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배수 구배 때문에 배수관으로 중도가 넘쳐 흐르지 않도록 배수구를 막아주는 작업을 합니다. 비 소식이 있어 빗물이 흐를 수 있도록 배수구 잘 뚫어줘야 하는데 우레탄은 넘지 못하게 그리고 물은 넘을 수 있도록 높이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용 톱날 고무헤라를 이용해 두께를 조절하며 출입구를 등지고 시공하면서 나옵니다.

 

 

익일 이 현장 모습이 궁금하네요 시공이 잘 됐을것 같은데...

 

 

시공 방법은 동영상을 확인해 보시면 아실 수 있을것 같네요

 

옥상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익일 상도 작업이 진행됩니다.

 

층이 생기지 않고 될 됐네요 완전 건조 후 중도를 보호해줄 상도작업이 진행됩니다. 이틀에 거쳐 우레탄 중도 작업은 완료되었고

익일 건조 확인 후 상도 작업이 완료되면 그 다음날부터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겠네요^^

 

이상 춘천 학곡리 신축 건물 옥상 우레탄 방수 중도 작업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