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국가기술자격증

롤러운전기능사 한번에 합격하기!!

728x90
반응형

국가기술자격증 롤러운전기능사 이것만 알면 합격 연습하지 않아도 한번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험의 정답은 문제에 있듯이 이 시험도 공개문제에 정답이 있습니다.

롤러운전기능사는 운전면허시험과 유사합니다. 운전면허시험에 T자 코스가 있듯이 롤러운전기능사는 F자 코스를 주행하면 대부분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학원 처럼 연습해볼 기회가 별로 없죠.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중장비 학원에도 없는 경우가 있고 비용을 들여 장비 소유자에게 빌려타겠다고 요청을해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공개문제에 꼭 숙지해야할 부분만 체크해두었습니다. 시험장에 가시면 설명을 해드리고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건 물어보세요 안물어보셨다가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부분의 설치된 코스를 출발하여 다짐구간작업을 합니다. 왕복 3회 실시하고 후진으로 출발 지점(출발지점 라인을 밟으면 실격처리)까지 왔다가 다짐구간 하단에 한번 들어갔다가 후진해서 출발지로 나오면 시험은 종료가 됩니다.

 

시험시간은 6분으로 제한되지만 거북이처럼 이동을 해도 6분을 넘기지는 않습니다. 중간에 수정 작업을 많이 하면 모르겠지만 운전 하시는분들이라면 시간초과가 되지 않을것입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실기 점수 배정은 주행 및 조종 40점 / 다짐작업 60점 이렇게 체점 됩니다. 이중 실수가 있으면 감점이되고 라인을 벗어나면 바로 실격됩니다.

 

가장 많이 실격되는 라인터치, 다짐면에서 정지상태로 헨들을 조작하는 경우, 다짐면 왕복 3회에서 드럼이 중첩되지 않는경우가 가장 많은 실격 사유가 될것 같습니다.

 

실제로 시험장에 가면 출발해서 다짐면 진입구간에서 라인터치로 가장 많이 실격처리 됩니다. 시작 30초도 안되서 롤러운전기능사 시험이 종료되어 버리죠. 또 다짐면에 진입은 했지만 라인과 50cm 이상 떨어져 다짐이 진행되면 바로 실격됩니다.

그리고 후진시 너무 삐뚤게 조작을 했을 경우 다짐면 중첩이 되지 않아 실격됩니다.

 

저는 오전 시험 27명 응시생 중 18번째로 응시했습니다. 제 앞에 응시한 분들중 저를 포함한 단 3명만이 이 코스를 완주하였습니다.

나머지 15명중 진입하다 라인터치로 실격되신분이 10명정도 되셨고 다짐면 중첩이되지 않아 실격처리 되셨고 또 몇분은 다른 사유로 시작 후 1분도 채 되지 않아 실격처리 되셨습니다.

 

그만큼 첫 진입이 어렵습니다. 조작이 어려운게 아니라 승용차를 생각해서 롤러의 폭을 생각하고 핸들 조작을 하기 때문에 그럴것입니다.

다음 도면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좌측 출발지에 롤러가 서있고 탑승 후 준비가 되었다고 감독관에게 알리면 시험이 시작됩니다. 드럼이 출발선을 넘으면서 시간 카운트가 됩니다. 출발 후 대락 10km/h 이하의 느린 속도록 왼쪽 라인에 붙어서 진입을 합니다. 다짐 구간에 R1500이라고 적혀 있는 코너부분에 드럼이 절반정도 또는 절반 이하로 진입을 하려고 할때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더이상 돌아가지 않을때까지 돌려줍니다. 너무 끝까지 돌리면 유압계통에 문제가 있으니 끝까지 돌렸다가 살짝 놔주면됩니다. 우회전을 하기 때문에 왼쪽 드럼이 끝라인에 터치가 되는지 확인을 하면서 진입을 합니다. 이때 너무 늦게 조작을 하면 무조건 라인터치가 됩니다. 라인이 터치 될것 같아 후진을 시도 하면 실격됩니다.

 

그 이유는 다진면에 진입을 했을때는 수정작업이 안됩니다. 진입을 했으면 앞으로만 가야하기 때문에 입니다.

도면의 롤러 그림은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으로 실제 운전시와 다른 이미지 임을 알려드립니다.

 

라인을 터치하지 않고 진입에 성공하셨다면 앞쪽 ⓐ라인까지 가기전에 왼쪽 드럼과 라인이 50cm 이하가 될 수 있도록 붙여줍니다. 붙여주면서 핸들을 중간 위치로 돌려주고 드럼이 정면으로 구를 수 있도록 맞추고 편한 부분의 레버를 조정하며 ⓐ라인을 서서히 통과 합니다. 드럼을 보면서 레버를 조절하여 ⓑ라인을 넘어갑니다. ⓐ라인을 넘지 않고 후진하면 실격이고 ⓐ라인은 넘고 ⓑ라인을 넘지 않고 후진하면 실격처리는 안되지만 감점요인이 됩니다. 후진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번째 구간 연한 주황색 부분을 진행 하실때는 전진레버를 먼저 조작하고 핸들을 돌려 내 몸이 다짐면 가운데로 왔을때 핸들을 중간으로 돌려 줍니다. 이렇게 조작하면 처음 다진곳과 중첩이 되실 수 있습니다. 라인터치는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되고 후진시 똑바로 후진 하지 않을 경우 중첩 실패로 이어집니다. 중첩 문제로 실격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두번째 다짐에서 실격을 하셨습니다.

 

두번째 다짐면 후진이 완료 되면 오른쪽 드럼과 라인을 보면서 핸들 조작을 합니다. 무리하게 조작하면 라인가 너무 가깝게 붙기 때문에 불안감에 조작이 안될 수 있으니 적당히 떨어지는것이 좋습니다. 50cm 이하면 됩니다. 50cm가 짧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는 넓습니다!!

 

세번째 다짐이 완료되면 전진을 하면서 왼쪽으로 살짝 빗겨 다짐면에 적당히 진입 후 오른쪽 뒷바퀴를 보며 후진을 합니다. R1500이라고 적힌 부분쯤 뒷바퀴가 빠져나왔을때 핸들을 틀어 라인터치가 되는지 확인후 뒷바퀴가 빠져 나온것을 확인하면 왼쪽 드럼을 보며 바깥 라인을 확인해주며  출발 지점 근처까지 후진합니다.

 

이때 출발 라인을 터치하면 실격이니 여유를 두고 후진하시면 됩니다. 다짐면을 빠져나왔기 때문에 전진 후진을 몇번씩 진행하셔도 되니 안심하시고 재자리에서 오른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려주고 전진합니다. F자 하단 부분에 진입을 하다가 라인이 밟힐것 같으면 후진 했다가 다시 진입하셔도 관계없으나 수정을 많이 하면 시간 초과가 걸릴 수 있으니 그것면 유의 하시면됩니다.

 

마찬가지로 진입 완료 후 ⓐ라인은 넘고 ⓑ라인을 넘고 정지!! 후진하며 뒷바퀴부터 라인터치 하는지 확인하고 드럼 라인 터치 되는지 확인 후 이상 없으면 출발 라인을 완전히 넘어갑니다. 감독관이 정지 명령을 내리면 정지 후 하차 하시면 됩니다.

 

시험장의 장비와 여건에 따라 레버 조작만 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RPM과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제가 시험본 시험장은 장비 노후로 작동하지 말라고 하셨던 부분들이 있습니다.

 

롤러운전기능사 꼭 한번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게시글은 시험 전 합격하시고 시험장에 가셔서 감독관의 설명을 꼭 경청하시고

질문이 있으면 눈치보지 말고 질문하세요!!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