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국가기술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취득 및 합격요령

728x90
반응형

건축도장기능사 취득 및 합격요령에 대하여 몇가지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관련 직종에 있기 때문에 꼭 필요했고 생각보다 쉬웠지만 너무 여유롭게 시간을 활용하여 수험생 중 꼴찌로 퇴장을 했네요.

그래서 감독관들 눈치도 보였고 너무 급한 나머지 떨리는 손을 두손으로 잡고 최대한 잘 해보고자 노력했지만

첫 시험에서 붙을 확율은 없을 것이라 기대도 하지 않았는데 합격자 발표가 났을때도 친구가 전화를 해서 조회해 봤더니

합격 됐더라고요. 정말 기대도 안했던 자격증이었는데 ㅎㅎ 포기하지 않고 늦게까지 작품을 완성 했기에 합격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취득한 사실을 확인 하자마자 신청해서 따끈하게 받았는데 블로그에 글쓸 시간이 없어 이제야 합격요령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과정이 어렵진 않았지만 정말 힘든건 서서 작업해야 하는 시간이 길고 수험장에 입장하면 외부로 나갈 수 없으니 답답하기도 하고

내가 하는 과정만 집중하면 되는데 다른 수험생이 하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다음 과정으로 같이 넘어가려고 시간을 허비하기도 합니다.

 

 

이제 건축도장기능사 취득을 위한 합격요령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설명은 포스팅 시간 관계상 간단히 짚어보기로 하고

과정에 대해서 몇부에 걸쳐 자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 공개과제_201802.pdf

 

건축도장기능사 취득을 위해 사전에 어떤 시험이 나오는지 숙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 파일은 큐넷 공개문제에서 받으실 수 있으며,

공개문제가 변경될 수 있으니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artlSeq=5011009&brdId=Q006&code=1204

 

 

우선 시험시간은 총 7시간 입니다. 중간에 점심시간이 있고 감독관과 수험생간 식사 시간 후 적당한 휴식 후 바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간식을 사지 못해 굶고 하려고 했으나, 시험장 관리자분이 도시락 주문을 받아서 저는 시험장에서 시켜주는 도시락을 먹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대부분 도시락 시켜드시더라구요^^

 

 

건축도장기능사는 크게 수성 페인트 도장과 유색래커 도장으로 나눠집니다. 수성과 유성의 도장의 공정 중 중도와 상도가 다르고 연마까지의 공정은 동일하게 진행 하면 됩니다.

상도는 당일 감독관 합의로 색상이 지정되고 조색을 통해 색상을 맞추시면 됩니다. 조색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으니 꼭 조색법을 숙지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조색 보다는 글자 도장에 더 신경을 써서 조색법을 모르고 갔는데 여기서 시간을 많이 빼았겼습니다.

 

감독관 앞에서 진땀을 흘렸어요 ㅠㅠ

 

 

 

건축도장기능사의 문자도안 입니다. 문자도안도 조색과 마찬가지로 당일 감독관의 합의로 12가지 도안 중 하나가 선택됩니다.

감독관이 모눈트레이싱지를 나눠주는데 그 트레이싱지를 이용해서 200 * 150안의 외각에 최대한 크게 작업하여 굵은 안상수체를 작도 하시면됩니다. 이건 연습이 필요한데 몇번 연습하면 어떤 공식같은 방법이 생깁니다.

저는 여러 동영상을 보며 이해가 되지 않아 직접 몇번 작도해보니 요령이 생겼고 어렵지 않게 작도를 하였습니다.

상도1차를 하시고 페인트가 마르는 동안 작도 하시면 시간이 잘 맞을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에나멜페인트로 도형을 작도합니다. 이때 지급받은 트레이싱지를 이용하시면 안된다고 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수성페인트를 이용하여 그라데이션 도장을 합니다. 이때 1m가 되는 스틸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로 세로를 3등분 하여 그라데이션을 할 수 있게 선을 그어줍니다.

 

좌측 아래 아주 작은 삼각형이 흑색 / 우측 상단 작은 삼각형은 백색 입니다. 백색부터 칠을 하며 연한 회색 -> 진한 회색 -> 검정 순으로 칠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작품이 완성되면 연마한 부분의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하시고 제출하시면 모든 시험은 종료되고, 감독관이 체점을 시작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취득 및 합격요령에 대하여 아주 간략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과제별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이해가 쉽도록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특성상 과제1, 과제2의 중복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과제1과 과제2는 통합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수험자 유의사항을 읽어보시고 숙지하시면 작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