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국가기술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 및 도형도안 방법

728x90
반응형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 및 도형 도안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은 가로가 200 세로가 150인 사이즈안에 꽉차게 도안해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지급하는 트레이싱지를 이용하여 작도하시면 되는데 미리 연습을 많이 해놓고 가신다면

어떤 문자가 나오더라도 여렵지 않게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자 이제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이싱지를 받으시면 그 위에 가로 200 세로 150의 사각형을 그립니다. 그리지 않고 체크만 해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제가 시험을 보았을때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으로 "감독"이라는 문자가 나왔습니다.

 

안상수체 치고 아주 쉬운 문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도법은 간단합니다. 연습을 하시다보면 어떠한 공식이 있구나 하실텐데 그 공식을 이해하시면 어떠한 문자가 나오더라도 쉽게 작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조건이 가로 200 세로 150에 꽉 차게 작도 해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 조건을 충족하려면 사각형의 4면에 닿아 감독관이 사이즈 측정이 가능해야 됩니다. 각목에서 80 아래로 그리고 합판과 90을 띄워서 'ㄱ'이 닿아야 합니다.

'ㄱ' 문자의 초성이기 때문에 상단에서 5mm 밑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5mm 띄우고 가로가 50 세로가 55인 사각형을 그립니다. 빨간 안내선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것 입니다.

 

그 사각형 안에서 'ㄱ' 그리시면 됩니다. 이때 'ㄱ'의 두께는 15로 하시면 됩니다. 150mm 철자가 있으면 작도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마지막에 'ㅏ'를 작도 하고 두번째로 'ㅁ'을 작도 합니다. 'ㄱ'의 작도와 마찬지로 가로 50 세로 55의 사각형을 그리고 두깨 15의 'ㅁ'을 작성하면 두번째 작도 끝

끝으로 'ㅏ'를 작도 하여야 하는데 'ㅁ'의 가로가 50 이므로 50의 절반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그 기준점에서 양 옆으로 7.5씩 마킹 후 맨 윗부분까지 선을 두개 그어줍니다. 그렇게 하면 '김' 자가 완성됩니다. 마지막으로 ㄱ에서 5mm 밑에서 가로로 두께 15의 'ㅏ' 그려주면 '감' 자가

 

감독관이 꽉찼는지 확인 할 기준이 되는 빨간점을 보시면 가로 세로를 정확히 띄우고 작도 하였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독' 입니다. 이 글자는 훨씬더 쉽죠?

 

제가 작도하면서 알게된것은 초성과 종성을 작도 후 중성을 작도하면 어렵지 않다 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은 어렵지 않으니 방안지를 구매하셔서 꾸준히 연습하시면 무언가 번쩍 하면서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는 자신만의 공식을 완성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https://blog.naver.com/raanii/221226971728

 

위 링크는 제 설명을 뒷받침 해줄 내용이 있어 첨부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사각형 안에 꽉차게 도안하면 되는것이며, 글자의 간격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색상은 감독관이 정해주며, 수성으로 조색하여 색을 칠 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건축도장기능사 도형도안 방법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도형도안은 트레이싱지를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합판에 바로 작도한 후 애나멜 흑색으로 도장하시면 됩니다.

 

 

 

 

 

위 도형 도안은 글로 설명보다 영상이 훨씬 이해가 쉬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 없이 동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시고 동영상만 보시지말고 꼭 실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페인트 칠은 별거 아닙니다. 가시면 무엇이 바인더이고 무엇이 수성이고 무엇이 유성인지 페인트 통에 쓰여 있습니다.

 

문제는 어디에 바인더를 칠해야하고 어디에 수성을 칠하고 어디에 유성을 칠하는지 또 작도를 잘 했는지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축도장기능사 안상수체 문자도안 및 도형도안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미술 시간에 물감으로 그림도 그리고 글자도 그려보셨죠?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부담없이 시험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