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bon Fiber/카본 랩핑

카본 파이버 사이드 미러 랩핑

728x90

오늘은 카본 파이버 사이드 미러 랩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드 미러 랩핑은 꼭 리얼 카본이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이 직접 DIY를 하고 계시는걸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 결과를 보면 예전과 다르게 직접 작업 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사이드 미러가 자동차 외관에 있어서 포인트를 주기 적합한 부분이라고 대부분의 차주들이 생각하고 있는것 같아요 저도 물른 그 부분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 랩핑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크게 몇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카본 패턴 시트지, 카본 패브릭, 수전사, 리얼카본 정도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다른 제품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4종류를 많이 사용하신다고 보고 있습니다.

 

 

 

시트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실패하더라도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사이드 미러에 작업시 굴국이 많기 때문에 히팅건을 이용해 굴곡면을 잡아주는 작업이 필요하겠지만 몇번의 실패 과정을 거치면 원하는 퀄리티를 얻을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시트지와 가격대는 비슷하고 마찬가지로 실패 부담이 덜 합니다. 시트지 보다 촉감이 좋고 신축성이 있어 곡면에 유리한 제품이나 히팅건을 사용하여 곡면 접착을 하게되면 작업 후 떨어지지 않고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의 경우 작업 후 조립을 하면서 한번 더 잡아주게 되다보니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소재라 접근이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시트지와 패브릭의 제작 과정이 비슷하니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작업과정은 작업자에 따라 달라지는것이니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되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찾으시면 되겠네요.

 

 

 

 

수전사는 자동차 동호회에 가입하신 분들은 활동을 하지 않아도 수전사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것입니다. 수전사는 물 위에 자신이 원하는 패턴의 필름을 올려놓고 활성제를 도포하고 사이드 미러를 필름위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사이드 미러에 패턴을 입히는 방식이지요.

위 사진과 같은 퀄리티를 원하시면 수전사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름 패턴과 색상이 다양해서 카본 패턴이 아닌 호피 무늬, 지브라 등 원하는 패턴을 다양하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글로는 간단하게 설명 드렸으나 초기 작업 과정에서 사이드 미러의 도색된 페인트를 전부 제거해야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수전사를 완료한 후 UV 코팅이 필요합니다. 외부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제품이니 변색 우려가 있으니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됩니다.

동영상 하나 보시고 가시는게 좋겠군요...^^

 

 

 

 

 

 

간단한 물론 저와 이 글을 보시는 초보 분들께는 간단한 작업은 아닐것입니다. 하지만 작은 제품들부터 수전사를 해야 큰 제품들에 접근 할 수 있겠죠?

활성제를 뿌리게되면 전사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활성제를 뿌리고 작업을 하시면 되는데 뿌려놓고 오래 두면 전사가 되지 않으니 많은 시도를 하셔야됩니다. 교육 영상을 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리얼카본 랩핑은 수전사와 초기 과정은 같습니다. 도장된 부분을 사포로 제거하고 겔코트를 얇게 도포해 줍니다. 이 과정은 카본 원단과 제품이 잘 접착 되도록 하는 것이니 초기 과정부터 신중하게 작업하시면 될것 같아요.

겔코트를 도포한 후 약 30분 정도 지나서 손으로 살짝 찍어보면 끈기가 있을정도가 됩니다. 지문이 생길정도가 되면 카본 원단을 크기에 맞게 제단합니다. 이 제단 과정은 미리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제단의 노하우는 여러 블로거들의 도움을 받은 결과 마스킹 테이프를 제품의 사이즈보다 크게 카본 원단에 붙여주고 티타늄 가위를 사용해서 잘라 주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티타늄 가위가 원단이 밀리지 않아 좋다고 합니다.

가격대는 부담될 정도로 비싸지 않으니.. 저희 집 주방용 가위도 티타늄으로 되어 있더군요^^

 

제단된 원단을 붙이고 제품보다 크게 제단된 남는 부분은 뒤쪽으로 감싸서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에폭시와 경화제를 100 : 20으로 섞어주고 카본 원단 위에 발라줍니다. 에폭시가 골고루 발라지도록 도포하고 건조시킵니다. 건조가 다 되었다면 기포가 있는지 또는 굴곡이 생겼는지 확인 후 사포로 굴곡과 기포를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사포로 너무 많이 갈아내게되면 원단이 손상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대략 3회 반복합니다. 반복이 끝났다면 사포의 거친입자부터 부드러운 입자 순으로 물사포질을 하시면 됩니다.

사포 240방부터 1,000방 순으로 갈아내시면 거의 마무리 단계까지 왔다고 생각하시고 컴파운드를 이용하여 표면을 닦아주시고 클리어 도색을 하시면 작업은 마무리가 됩니다. 위 3가지 중 가장 힘들고 고된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그렇지만 그 작업 과정을 거치면 위 3가지 퀄리티보다 뛰어난 제품이 탄생합니다. 카본의 강도보다는 드레스업 효과를 기대하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글로는 간단히 적었지만 동영상을 보시면 힘든 작업이라 생각되실 것입니다. 혹시 사이드미러 업체 견적을 받아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그 가격에서 놀라실텐데... 이러한 수작업 과정을 알게되시면 업체에서 그리 비싸게 받는건 아니구나 하시리라 믿어요..

 

원가 계산을 한다해도 인건비 + 재료비가 만만치 않을것입니다. 한번의 실수만 있어도 새로 작업해야하니 그 부담이 숙련자라해도 매 순간 신중해야할것 같네요 ㅎㅎ 업체에 맡기시려는 분들은 가격이 비싸다고 흥정하지 않으셔도 되겠네요^^

 

 

 

 

 

위 동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번주가 지나면 카본에 매달려 보려고 합니다. 우선 평면 제품을 먼저 시작으로 f2 티탄레이스 바인딩 뚜껑, 자동차 주유구 커버, 사이드 미러 이런 순으로 작업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지만 저의 취미 생활로 괜찮을것 같네요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