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bon Fiber/카본 성형

몰드를 이용한 카본 성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카본의 성형 공법 중 몰드를 이용하여 카본 자체로 또 다른 복제품을 만드는 공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도 물론 공법만 연구중이고 아직 시도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초급 과정에서 차차 고급 과정으로 도전해가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연구중이며, 연구 결과는 저의 제작 과정을 통해 실패와 성공을 편집없이 보여드리고 함께 연구하는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보려 합니다.

 

인터넷은 작업과정이 편집된 내용들이 많아 독학 도중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전문가와 접촉을 통해 좀 더 고급 기술을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본은 작업 업체가 많지 않고 또 자신이 가진 노하우는 공개하지 않는것 같아요. 그분들의 권리를 침해하면서까지 제가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니니 혹시 업체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노여워 마시기 바랍니다~

 

우선 몰드는 FRP로 제작하기도 하고 레진을 이용해서 제작하기도 합니다. 몰드 제작법도 노하우가 많아 저도 알아보고 있는 과정이지만 유튜브에서는 이러한 제작 과정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네요.. 저도 나중에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요? ㅎㅎ

 

 

 

 

 

 

몰드는 무언가를 복제하기 위해 기존 제품의 본을 뜬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규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레진을 많이 이용해서 피규어를 복제하고 색상을 자신의 입맛대로 칠하곤 하더군요.. 이런 취미 생활이 자신의 생업이 되는 경우도 있고.. 무언가에 미쳐있으면 그게 자신에게 이득을 주기도 하더군요 ㅎㅎ 저는 이득을 위한건 아니지만 언젠가 카본 공방을 차려보는것이 꿈이긴 합니다. 저의 노하우가 축적된다면 말이죠^^

글이 자꾸 엄한데로 빠지네요 꿈이 있다는건 좋은거겠죠? ㅎㅎ

 

몰드를 제작하려면 기존 제품이 있어야 겠죠? 이 제품이 평면이면 초보도 조금 쉽게 접근 할 수 있을것입니다. 밑에 동영상도 초보자를 위한 영상인듯하네요.. 우선 옐로우 왁스등 평명인 제품이라고 하더라고 고정도 해야되야고 구멍이 있다면 막을 부분도 분명 필요할 것입니다.

이럴때 사용하는것이 옐로우 왁스인데 카본 취급점에 문의 하시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업체는 본인이 직접 검색을 통해 찾으시거나 비밀 댓글을 달아주시면 소개는 해드릴께요 홍보하는것이 아니다보니 찾기 어려우실때 문의 하세요~

 

 

 

 

이 영상을 보시면 설명이 조금 쉽게 되겠군요.. 복제할 제품은 아마도 스위치 커버인것 같은데 복제전 구멍들과 면에 몰드가 잘 완성될 수 있도록 마감을 하는군요? 또한 재료들 배합도 친절히 소개해 주는군요 ㅎㅎ

 

이형이 잘 될 수 있도록 작업 후 본뜨기에 들어갑니다. 작업 후 완전히 굳은 상태가 되면 바닥에서 제거를 하고 마감해둔 부분을 제거하고 제품과 본뜬 부분을 분리 시킵니다.

 

 

 

 

 

다음 단계는 에폭시를 이용해서 몰드에 적층하고 제단된 카본을 붙입니다. 여러겹을 적층 후 건조시키고 몰드와 분리 합니다

분리된 카본의 중간 부분을 칼을 이용해서 컷팅해 줍니다. 원래의 제품과 동일하게 해야겠죠?

 

이 영상에선 동그란 구멍을 뚫는 과정은 나오지 않지만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도 만들어 준다면 완벽한 마무리가 되겠군요.

 

제가 올려둔 이전글을 읽으셨다면 이 과정에서 생략된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사포질을 하지 않는것이지요.

몰드가 깨끗하게 제작 됐다면 후가공이 필요치 않습니다. 면이 고르게 나오는 장점이 있는것이지요 랩핑을 하는것은 사포질을 꼭 해야하는것이지만 몰드를 이용하면 사포질 없이 클리어 도색만 하셔도 카본 특유의 패턴과 멋진 광택을 만나실 수 있을것입니다.

 

위 과정을 응용해서 진공을 하게되면 좀더 견고하게 붙을것 같네요.. 진공 과정에서 불필요한 에폭시도 흡수하니 몰드 작업 후 진공 잡으시면 좀 더

좋은 제품이 탄생할것 같습니다 ㅎㅎㅎ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