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관련 정보

실리콘 맥 M1 Apple UTM 이용해서 Window 11 설치하기

728x90
반응형
실리콘 맥 M1 Apple UTM 이용해서 Window 11 설치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M1 Apple UTM 이용해서 Window 11 설치과정

     

    실리콘 맥 M1 Apple UTM 이용해서 Window 11 설치는 어렵지 않지만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을 다운로드 하는 시간이 약 2시간 정도 소요되었던것 같아요.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서론

     

    최근에는 국내에서 맥을 이용해서 관공서 사이트에 접속이 많이 개선 되긴 했지만 조달청 나라장터는 여전히 맥으로 로그인도 안되는 상황이라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이러한 불편한 점을 개선해 보고자 UTM을 이용해 불편한 점을 해소해 보고자 합니다. 아쉽게도 설치가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ㅠㅠ

     

    M1 맥에 UTM 설치하기

     

    아래 링크에서 UTM 을 설치 합니다.

     

     

    맥을 쓰시는 분들은 이미지만 봐도 아시죠? 설치는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니 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Window 11 ISO 이미지 다운로드

     

     

    Window 11 VHDX 이미지를 다운로드를 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으시면 가입 절차에 따라 가입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Select edition 에서  Windows 11 Client Arm64 Insider Preview(Canary) - Build 25324 를 선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버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셔서 크게 보셔도 되지만 절차가 어렵지 않으니 스크롤 하시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Select the product language에서 English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경우 따라 빠르거나 더 느려질 수 있으니 잠시 다른 업무를...

     

     

    Window 11 VHDX 이미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UTM에서 + 버튼을 클릭하고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Image File Type에 모두 체크해 주고 탐색에서 다운로드 받은 Window 11 VHDX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폴더에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Install drivers and SPICE tools는 인터넷 연결에 필요한 드라이버 이기 때문에 필수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메모리 할당은 기본값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더 필요하시면 필요하신만큼 조절 하셔서 설치하세요.

     

     

    설치가 완료되고 부팅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역과 언어를 선택합니다. 차후 언어와 지역을 바꿀 수 있지만 완벽한 지원은 안되는것 같아요.

     

     

    여기까지 설정 하셨다면 거의 모든 단계가 마무리 되어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속이 안됩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Install drivers and SPICE tools을 체크했던 것이지요. 자 이제 인터넷을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n + Shift + F10 또는 Shift + F10 키를 눌러 CMD창을 띄워줍니다. 그리고 taskmgr을 입력하고 엔터!!

    작업관리자 창을 나타납니다.

     

     

    Open file location을 선택합니다.

     

     

    드라이버가 CD Drive (D:) UTM 가상드라이브 안에 있으니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 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잠시 기다리시면 우리가 알고있는 윈도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윈도우 환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달청에 들어가서 이런 저런 설정을 만져봤지만 지문보안토큰 드라이버가 설치 되었음에도 연결이 잘 안되는 오류가 발생하네요. ㅠㅠ 이것만 아니면 윈도우 쓸일이 없는데 말이죠...

    공인인증서 복사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를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영문 윈도우를 한글 윈도우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어려운 설정은 아니지만 완벽한 지원은 안되고 있는것 같아요.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으면 윈도우에서 원하시는 업무를 처리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