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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생활정보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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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지난 22년 10월 18일 속초 엑스포 광장에서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뻗어나가는 국가철도망의 핵심 노선으로, 6년간 93.7km의 철도를 신설하며 약 2조 4천억원이 투입됩니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기존 기차(ITX)+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동시간을 1시간 반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되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통해선과 연결되어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 ~ 제천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사업 설명

     

    • 사업구간 :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간 93.7km(정거장 6곳*)
       * 정거장 신설 5개소(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개량 1개소(춘천역) ※ (설계속도) 250㎞/h, (운행열차) KTX-이음, (운행횟수) 용산-춘천 12회/일, 용산-속초 20회/일ㅇ (사업기간/총사업비) `22년~`27년 / 2조 4,377억원
    • 추진경위 : `16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년 기본계획 수립 → `21.1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2.6월 실시계획 승인

    사업효과

     

    •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EMU(260㎞/h) 준고속열차가 운행됨에 따라 서울(용산) ∼ 속초간 195분 → 99분으로 단축(약 96분 단축)
    • 경제적 효과 : 생산유발효과 2조 3,498억원, 일자리 48,890명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개선 관광수요 증가 기대 

     

    강원 지역 철도 도로 사업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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