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본 파이버 진공 성형 공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초보자 입니다.
여러 자료들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알게된 진공 성형 공법인데 카본 파이버 랩핑 과정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쉽게 접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네요.
진공 성형을 하기 위해서는 성형 몰드가 필요합니다. 물론 다른 부자재도 필요하지만 카본 원단의 모양을 잡아주기 위해 꼭 필요하지요.
저는 랩핑 과정이 익수해 지기 시작하면 진공 성형을 해보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입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몰드와 같이 FRP 또는 레진등을 사용해서 제품 모양의 본을 떠서 몰드를 제작합니다. 쉽게 말하면 판화에서 음각의 형태가 되도록 하는것이지요. 본을 아무리 잘 뜬다 하여도 기포도 있을것이 울퉁불퉁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몰드 제작 과정에서 면을 고르게 잡아주는 과정을 거치고 난 후에 카본 파이버 성형을 시작합니다.
영상을 잘 보셨나요? 진공 성형을이 쉽지 않겠죠? 몰드를 제작하는 과정을 제외하고 몰드 내에 에폭시와 경화제를 섞어 골고루 도포하고 카본 원단을 붙입니다. 카본 원단은 다루기 까다로우니 이점을 유의 하셔서 몰드내에 붙여주고 진공을 하게됩니다.
이때, 진공을 하기 위한 부자재들이 필요한데 진공 벨브, 진공기, 진공 비닐백, 에폭시를 흡수 할 수 있는 부직포, 양면 테이프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카본 원단은 1장으로는 그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우니 여러장을 겹치는 과정을 통해 원하는 강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카본 파이버의 단점은 측면 충격시 문제가 생기니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연구하시기 바랄께요^^
대략 1mm 두께가 되려면 7장 정도의 카본 원단을 겹쳐야 한다고 하니 이점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완성된 제품을 몰드에서 제거하고 옆면을 다듬으면 비로소 완성품이 탄생합니다. ㅎㅎ 진공 성형의 장점은 몰드의 면만 고르게 잡혀 있다면 후 가공이 필요 없다는 것이지요 물론 불필요한 부분을 컷팅하는 가공 단계는 거쳐야 하지만 에폭시의 불규칙적인 면을 사포로 갈아내는 수고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기포가 생겼거나 하면 가공을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공을 하지 않아도 깨끗한 면을 잡으실 수 있으니 가장 큰 장점이죠..
단점은 성형이 어렵고 몰드를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한번 제작된 몰드로 대량 생산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수요가 있다면...
앞으로 이 공법을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