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이야기/페인트 소요량 계산 앱 개발

페인트 면적대비 소요량 계산기 어플 개발

728x90
반응형

페인트 일을 접하면서 이 면적이면 우레탄이 몇말이 필요할까?

계단 3층 벽하고 천장만 수성으로 칠할면 수성 몇말이면 될까?

 

저희가 일을 하게되면 항상 고민이 많이 시키면 남아서 걱정, 적게 시키면 모자라서 걱정 입니다. 많이 시킨거야 남으면 다음번에 쓰면 된다고 생각하고, 적게 시키면 모자른 만큼 추가로 사오면 되지 않겠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일 이라는게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흰색과 검정색이라면 남아도 사용할 곳이 분명 생깁니다. 그런데 조색된 색이라면 특정 건물에만 적용이 됐기 때문에 어디에도 쓰기 어렵게 되죠. 재고로 쌓이면 창고가 무한대가 아닌 이상 넘쳐 납니다. 그렇게 겨울이 오면 수성페인트는 얼어버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죠. 얼지 않게 또 추가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 입니다.

 

조색된 페인트 적게 시키면 추가로 조색해서 쓰면 되지 않냐고 하실 수 있겠지만 조색기로 조색한 페인트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조색한 페인트는 그 양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모자른 색을 맞추기 까다롭죠.

 

물론 딱 정확한 양을 계산해서 사용하면 좋겠지만 어떤 기준이 되는 자료가 없기 때문에 계산도 까다롭기도 하고... 페인트 회사별로 기준이 되는 자료는 있지만 대부분 그런 자료를 보지 않고 있다는 문제도 있죠^^

 

그래서 처음에는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누군가는 계산기를 만들지 않았을까? 하고 찾아봤습니다. 면적만 알면 페인트의 적적량을 주문하면 되니까.. 비용도 절감되고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올레~~

 

그런데 어플이 안드로이드용만 개발하고 계셨는데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개발이 거의 완료되었던게 2015년이었는데 지금은 2018년 7월이고.. 왜 그런지 문의를 했더니 개발이 중단 되었다고 합니다.

 

있으면 참 좋을텐데 하는 생각을 하면서 구글링을 몇일 미친듯이 했으나 특정페인트 회사(외국브렌드)는 홈페이지에 자체적으로 계산 프로그램을 만들어두긴 했더군요. 그런데 저희같은 업자는 내장과 외장 모두가 필요 했습니다.

 

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 에폭시, 수평몰탈, 우레탄 등 페인트 종류는 많은데 대부분 어림잡아 쓰고 있습니다.

 

페인트는 적정량을 사용하고 남으면 보관했다가 쓰면 되지만, 에폭시와 우레탄은 남으면 보관이 안되는 제품들이죠. 남더라도 최소한으로 남아야 폐기도 가능하거든요..

 

에폭시와 우레탄은 경화제를 사용하는 2액형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게 경화제와 주제가 섞이면 에폭시는 딱딱하게 굳어버리고 우레탄은 고무처럼 말랑말랑 해지는 그 양이 많으면 쓰레기 처리가 힘듭니다.

 

또한 용기 자체도 재활용품이 아니기 때문에 폐기물 비용도 들어가는것이지요

 

저는 프로그램을 배웠지만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모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다뤄보기는 했지만 그저 기본적인 예제만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 였던것 같아요. 앞으로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구글링을 통해 언제 완성이 될지는 모르지만 조금씩 프로그램을 만들어볼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론적인 도포량을 토대로 계산해주는 페인트 소요량 계산 어플이 될 예정이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론 도포량을 계산하고 실제 사용할 부분(소지면) 상태에 따라 추가할 용량을 최소화 하면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예상되네요^^

 

하단에 이론적인 도포량을 올렸는데 참고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