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현대자동차 아반떼(MD)외 6차종 - 1.6GDI 엔진(쇼트엔진) 관련 무상수리

728x90
반응형

현대자동차 아반떼(MD)외 6차종 - 1.6GDI 엔진(쇼트엔진) 관련 무상수리

 

 

제 차입니다^^

이때 까지만해도 블로그에 리얼카본 랩핑을 하면서 애정을 쏟고 있던 차였는데 ㅠㅠ

 

http://hanzou.tistory.com/18

 

카본랩핑 궁금하시면 그냥 한번 봐주세요 ㅎㅎ

 

사실 저는 그랜저나 소나타? 문제를 보고 내 차는 아니라 다행이다 정도로만 인식을 했어요

그런데 9만키로가 조금 넘었던가?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는데 웬걸?

교환하려고 오일팬에서 오일을 배출하는데 엔진오일이 별로 없네요

엔진오일이 같이 타는거 같으니까 자주 체크하고 보충하세요~

 

에이 설마.. 하며 알겠습니다 했어요 ㅎㅎ 제가 차는 소모품이다 하는 생각으로

타다보니 별로 감흥이 없었어요 사실..

그런데 말이죠 야간 운전도중 좌회전을 하는데 뭔가 빨간 불이 들어왔다 나가는거에요

응? 내가 계기판에서 뭘 잘못 본걸까? 처음엔 제 눈을 의심 했어요

그래서 두번째 좌회전을 할때 계기판을 보니 오일경고등이 들어왔다 나가는거에요 아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일이 부족을 감지하는 센서(?)가 좌회전 할때 오일이 쫄리면서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중..

보충오일도 없는데 큰일이었습니다. 오일이 없어 엔진이 달라붙을까봐... 또 과열이 될까봐.. 조마 조마 했습니다.

물론 겨울철이라 그나마 다행이었어요 이 짜증을 어쩌죠?

 

저도 참 바보같은게 국토부가 조사에 착수한 기사를 그때가 되서야 찾아보고

아 큰일이다 리콜 안해주면 엔진오일 1,500km 마다 보충하고 타줘야 되는건가?

 

조사에 착수하는 동안 블루핸즈에 갈 일이 있어 오일 줄어드는 현상에 대해 문의를 했더니만

엔진 보링을 하시는 방법 말고는 없네요... 이런 소리만 ㅠㅠ

 

엔진 보링같은 소리하고 있네

내가 그래도 차동차과 나와서 자격증도 있는 사람인데 말 같은 소릴 해야지 아나!!

물론 보링을 해야하는 엔진이 있겠지만 내 차만이 아니라 GDI 엔진을 달고나온 차들이 다 그런데 말이 되나?

그럼 그차들 보링이라도 무상으로 다 해주든가!!

 

국토부가 올해 1분기에 조사결과를 발표 한다고 했던거 같은데 그나마

6월 중순 발표는 났네요

 

[단독] 국토부 심평위, 현대·기아차 1.6 GDI 엔진 무상수리 권고

http://www.sisajournal-e.com/biz/article/185247

 

위 기사에서 리콜이 아니라 무상수리 권고 리콜도 아니구 권고?

 

이 문제로 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오고 난리도 아니었어요.. 저만 바보같이 너무 양반같이 행동했네요

 

어쨌거나 저 기사가 난 후 또 뜨뜨미지근하게 세월만 흘렀어요

 

그러던 중 큰 사건이 발생!!

 

신호대기 중 아반떼 승용차 엔진에서 화재

http://www.nocutnews.co.kr/news/4994529

 

아반떼도 불이 났어요.. 저 화재의 주인공은 GDI 엔진이 달린 차주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는 그런 기사였습니다.

 

냉각수가 부족해도 과열이 나지만 엔진오일이 부족해도 과열이되서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이 완전히 바닥난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엔진이 사망하는데

쇠가 부딪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죠^^

 

저는 오일팬이 구멍난지도 모르고 신나게 주행하고 다음날 시동을 거는데 쇠가 텅텅텅 하더니

저 세상 가는 차량에 탑승해보기 했었습니다. 물론 과거고 제 차는 아니었지만

그 심각성을 알고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자동차 리콜센터로 이동합니다

 

그러던 9월 대체 언제 해주는건가 싶어 아반떼 동호회를 확인 중 그나마 기쁜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바로 1.6 GDI엔진이 달려있는 차량에 대한 무상수리가 시행된것이죠

 

집으로 우편물도 날라왔다고 하는데 제 차는 이사오기 전 집으로 날아갔는지 우편물은 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자동차 리콜센터를 확인해보니 공식적으로 올라와있네요

 

확인 방법은 홈페이지에 접속 후 리콜마당 - 무상점검 / 정비 로 이동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상점검 내용으로는 일부 차종 엔진오일 과다소모가 발생할 수 있고 오일 부족 상태로 장시간 운행 시 엔진 소음 증가 및 엔진 윤활 기능이 저하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수리에 대해서는 수리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적혀 있군요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엔진 리콜을 요구했지만 이것이 절충안이었나보네요.. ㅠㅠ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아반떼(AD/1.6GDI): 2015.04.18~2015.10.31


벨로스터(FS/1.6 GDI/1.6 터보GDI): 2010.07.23~2015.10.31


i30(GD/1.6 GDI): 2011.05.18~2014.12.01


쏘나타(LF/1.6 터보 GDI): 2015.03.25~2015.10.30


아반떼(MD/1.6 GDI): 2010.03.11~2015.09.12


엑센트(RB/1.6 GDI): 2010.05.19~2015.10.31

 

다행히도 제 차도 포함되어 있네요 아휴..

 

<보증연장 내용>

 

엔진 오일 과다 소모 현상에 한해 기존 5년 10만km → 10년 16만km

(※ 그 외 일반 엔진 보증기간은 기존 5년 10만km 동일)

 

가장 중요한 보증연장에 대한 내용은 기존 보증기간에서 엔진오일 소모 현상에 대한 보증기간만 10년 16만km으로

늘어났네요. 제차는 13만이 조금 넘었으니까 보증은 되지만

안타깝게도 16만km이 넘은 차주분들이 있어서 걱정입니다 ㅠㅠ 10년된 차량은 아직 없으니 그거에 걸린 차주분은 없을테고..

 

어쨌거나 엔진오일 소모 현상이 확인이 되면 쇼트엔진 교환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네요..

그런데 흡기벨브 청소는 안해줄려나? 이건 교환 판정이 났을때 한번 문의를 해봐야겠습니다.

 

 

명절이 지나고 더 기다릴 필요도 없이 블루핸즈를 방문했습니다. 대기시간이 길어서 제 아이폰 수리를 맡겨둔터라

그거 찾으러 간 사이에 점검이 됐더군요. 흡기 클리닝도 해주시는지 물어보려고 했는데.. ㅠㅠ

 

안내하시는 분이 우선 1차 점검은 끝났고 엔진오일을 뺄 수 있는 부분에 봉인지를 붙이고 3천km을 타고 방문해달라고

하더군요 보나마나 뻔하죠 뭐..

불이나 나지 않게 살살 몰고 다녀야겠어요 불 나봐야 또 저만 손해일테니까요 ㅠㅠ

 

아! 엔진오일 교환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저는 교환하지 않았지만 교환 시기가 되었으면

교환 후 봉인을 한다고 합니다~

자 그럼 3천키로 타고 다시 방문하는걸로... 쇼트엔진 교환이면 점화플러그도 이참에 바꾸고 흡기 클리닝은 돈 내라고 하면 내야죠 뭐 ㅠㅠ

 

참고로 쇼트엔진은 실린더 블록과 피스톤 그리고 크랭크축이 조립되어 있는 엔진을 쇼트엔진이라고 하는데

그냥 바꿔줄꺼면 헤드도 교환을 해주지 ㅠㅠ

헤드를 금액을 지불하고서라도 교체를 하는게 좋을까요? 물론 좋겠죠 가격부담만 아니라면.. ㅠㅠ

 

아마 쇼트엔진 교환과정에서 영업당할것 같은 느낌은 드네요..

최근 현저히 연비도 떨어지고.. 자동차 검사소에서 검사하는 직원분이 엔진오일 막 줄어드는거 아시죠? ㅋㅋㅋ

이러길래 좀 기분은 나빴지만 뭐 어쩌겠어요 다들 아는 그런건데 ㅠㅠ

 

우선 3천키로 주행 후 후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용 추가 -->

 

감마 1.6 GDI 엔진 보증기간 연장 실시 안내문

 

http://hanzou.tistory.com/223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