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국가기술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과제별 수행 방법

728x90
반응형

지난 시간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 공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합격 요령을 간단히 기제해 두었으나 부족한 설명이기 때문에 합판으로 설명드리기엔 시간적 여유가 없고 그림으로 대신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고 싶으시다면

http://hanzou.tistory.com/114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의 간단한 설명과 공개문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를 지급 받으시면 재료에 이상유무와 휘어져 있거나 각목이 들뜬 부분이 있는지 체크 하시고 이상이 있으면 감독위원과 상의 후 교환 받도록 합니다. 시험이 시작되고 나서 교환은 불가하니 이점 꼭 양지 하시고 전체적으로 연마를 시작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시간이 7시간으로 길다고 생각되지만 각 과정을 수행하다 보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연마는 모서리 부분과 거친 부분을 한번씩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연마에서 시간을 오래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각목과 합판을 전체적으로 사포질 합니다.

 

 

 

 

연마가 완료되면 먼지를 털어내고 그림의 회색 부분을 마스킹 테이프로 감싸 퍼티나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합니다. 마스킹 테이프 규격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넓은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시면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도면의 사이즈는 별도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 동영상을 공개해주신 블로거님께 감사 드립니다.

 

 

 

 

다음으로 퍼티 영역입니다. 마스킹테이프를 붙인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퍼티를 발라줍니다. 퍼티는 백색 페인트와 섞어 묽게 발라줍니다. 얇게 바르기 때문에 퍼티 연마 과정을 쉽게 하실 수 있으니 얇게 바르시고 각목과 합분 부분에 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라주시고

마스킹테이프에 묻어도 상관 없으니 겁내지 마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부터는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시면 안되고 사포로 퍼티했던 영역을 전체적으로 연마합니다. 연마가 완료되면 퍼티 연마 부분을 100*85의 선을 긋고 퍼티연마 부분을 남겨둡니다.

 

 

 

 

 

건축도장기능사 퍼티연마가 완료되면 중도작업 전 그라데이션 및 나머지 선들을 그어줍니다.

중도 작업 후 선을 긋게되면 선이 잘 그려지지 않기 때문에 미리 그어줍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건축도장기능사 중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중도 영역은 퍼티연마 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작업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합판은 수성 페인트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바인더를 칠해줍니다.

각목 부분은 래커 도장 작업을 해야하므로 바인더가 아닌 래커용 중도 서페이서를 칠해줍니다.

 

이 부분을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조심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성 중도인 바인더를 바른 후 유성 중도인 서페이서를 발랐습니다. 작업 순서 상 중도까지 완료 후 상도를 진행하면 순서로 인한 착각을 하지 않을것 같아서 수성 중도와 유성 중도를 함께 진행 했습니다.

이 후 감독위원이 정한 상도의 색상을 조색 합니다. 서페이서와 바인더가 마르는 시간을 감안하여 그 시간에 조색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조색을 해두셔도 상관없고 순서는 본인이 편하게 작업하시면 됩니다.

저는 중도가 끝나고 조색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작업을 했기 때문에 그 순서에 맞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조색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아 많이 당황했습니다. 기본적인 상식을 갖고 계시다면 감독관이 선택해주는 색을 맞추시리라 믿습니다.

똑같은 색을 조색하지 못하더라도 비슷하게 맞추시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다르면 감점 요인이 되겠죠?

 

 

 

 

건축도장기능사 상도작업은 2회를 합니다. 합판 부분은 수성 페인트로 조색된 상도를 발라줍니다. 수성 상도 2회를 바르시면 점심시간 정도 됩니다. 좀 더 빠르게 하시는 분들은 래커 상도까지 완료 하시는 분들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상 건축도장기능사의 연마부터 상도까지의 과제별 수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빠르게 이해하시리라

생각되고 다음 시간에는 그라데이션 및 도형 그리고 문자도안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원에 다니지 않고 페인트 관련업을 하고 있어 어느정도 이해는 됐지만 문자 작도법이 가능 어려웠던것 같은데 연습하면 금방 늘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인트디자인칠 | 지연수 | 강원도 춘천시 학곡동 1길 | 사업자 등록번호 : 185-32-00016 | TEL : 010-5904-3354 | Mail : marine032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Instagram



맨위로